인천경자청·차병원, 송도에 세포·항노화·난임치료 메카 만든다

입력 2023-09-25 11:23   수정 2023-09-25 11:24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12일 차병원·바이오그룹(성광의료재단)과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서 글로벌 특화 병원 유치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차원태 차병원·바이오그룹 전략기획총괄 사장,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김춘복 성광의료재단(차병원) 이사장이 참석했다.

인천경제청이 사업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 차병원은 글로벌 특화병원의 콘텐츠를 구체화하면서 세부 건축계획을 세운다는 게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이다. 글로벌 특화 병원은 송도국제병원 부지(I-11, 송도동 28의 1)에 들어설 예정이다. 글로벌 세포치료, 안티에이징(항노화), 난임 치료 중심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제병원 부지는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 소유로 20년 동안 나대지로 방치돼 있어 인근 상권 등의 활성화를 위해 조속한 투자 유치가 필요하다는 게 경제청의 설명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대형 종합병원 유치는 한계가 있어 진료과가 중복되지 않으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창출 잠재력이 있는 특화된 진료과목 중심의 중소형 종합병원을 유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난임·항노화 치료 특화병원
차병원은 세포치료와 난임 분야에 전문성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배아줄기세포치료 임상 허가를 받았으며 세포 배양과 관련해 특허 88개를 보유하고 있다. 세포 치료를 제도적으로 허용하는 일본에서 세포 치료 실적 5000회를 축적했다.

국내 민간의료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시험관 아기와 나팔관 아기 시술을 성공했으며, 급속냉동 방식으로 난자를 얼리는 난자동결법을 개발해 세계 최초로 난자은행을 설립했다. 호주 등 해외에 24개, 국내에 5개 난임센터를 운영 중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차병원의 난임전문병원, 임상시험센터, 줄기세포치료센터, 바이오-셀은행 등의 의료시설 일부가 이전하거나 신설된다”며 “경기 포천에 있는 차의과학대 일부 학과의 이전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병원 수익은 고유목적사업에만 사용
인천경제청은 ㈜인천투자펀드 등을 활용한 공공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부지를 매입, 건물을 건축하고 차병원에 병원 건물을 임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인천경제청은 2018년 영리병원 부지로 돼 있던 I-11 블록 부지에 대해 국내 병원도 입주할 수 있는 부지로 개발계획을 변경했다. 국민적 정서를 거스르는 영리병원 추진에 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 의료재단은 소유 병원에서 발생한 수익을 고유목적사업에만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상업적인 투자목적 영리사업에 병원 수익금을 투자하는 것은 금지돼 있다.

병원이 들어설 곳은 중앙부처가 승인한 종합병원 부지다. 병원을 제외한 용도 변경이 어렵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지난 8일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며, 영리병원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글로벌 특화 병원은 국제병원 부지를 더 이상 나대지로 놔둘 수 없고 송도세브란스병원 청라아산병원 등이 추진 중인 상황에서 중복되지 않는 세포치료, 안티에이징, 난임 등 미래 의료 트렌드에 초점을 맞춰 추진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